[번역]Yammer를 모든 각도에서 철저검증 (일본 로프트워크 사례)

Yammer을 모든 각도에서 철저히 검증!

(원본 : http://www.loftwork.jp/aboutus/column/article/yammer.html)

2009 년경부터 붐을 이루고 있는 웹서비스 Twitter (트위터).140 자 이내로 트윗(글)을 게시해 나가는 간단한 기능이지만, 그 간편함에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써, 남녀 노소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습니다.탤런트, 기업 홍보, 국회의원까지, 그 기세는 2010 년 들어서 점점 더 가속도를 더해가고 있습니다.업무적으로, 개인적으로 마구마구 트위터를 사용하는 애용자도 많은 것 같습니다.

Twitter 같이 기업내에서 트윗(글)을 활용하는 서비스가 바로 이번에 소개하는 Yammer (야머)입니다.로프트 워크는 지난해 2009 년 10 월부터 시험적으로 도입을 시작.순식간에 사원으로의 정착화를 위해 2009 년 11월 정식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왜 Yammer가 직원들에게 빨리 정착이 될 수 있었나? 도입후, 직원들에게서 어떤 변화는 있었는가?

본 칼럼에서는 도입 후의 실태를 설문조사와 사장 인터뷰와 함께 리포트하고 있습니다.

1. Yammer란?

Yammer는 간단하게 말하면, 기업용으로 만들어진 Twitter와 같은 서비스입니다.글을 쓰면 시계열로 게시판에 등록이 되고, 그 글에 답장(댓글)를 다는 것도 가능합니다.Twitter의 차이라고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Yammer와 Twitter 기능 비교)

한정된 사람들로 열람이 제한되거나, 파일을 업로드할 수있는 기능등, 제한된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 Yammer의 특징입니다.

2 로프트 워크가 Yammer를 도입한 이유

그럼 왜 로프트 워크가 Yammer을 도입했을까요?

로프트 워크는 직원 40 여명의 기업입니다.규모는 결코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직원 개개인의 목소리가 모두에게 전달되지 않는 것은 사실.물론 정보공유를 위한 메일링리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실제 업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개인의 의견을 전달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메일링리스트보다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도구가 있으면하고 검토하기 시작해서, 온라인 게시판 등을 시험해 보기도 하고, 겨우 결론을 내린 것이 Yammer 였습니다. 마침 요즈음 Twitter가 한창 붐을 이루고 있던 시기에, 언제든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채용의 관건이었습니다.

3. 로프트 워크의 Yammer 사용 규칙

Yammer를 도입함에있어, 우선 다음과 같이 기본 원칙을 정했습니다. (실제로, Twitter의 사용방법을 전제로, 크게 제한을 두지 않는 형태로 운영이 시작되었습니다.)

4. 직원 Yammer 이용 상황

이제 실제로 로프트 워크 직원들이 어떻게 Yammer을 활용하고 있을까요?

어느 한 주간 메시지수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았습니다.

그 결과, 중요한 전달사항부터 잡담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잡담이 가장 많기 때문에 직원들이 부담없이 Yammer에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글의 종류별 항목 예제화면을 소개합니다 (아래 그림).평소 대화를 하는듯한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으세요?

5. 직원들에게 묻다. Yammer의 활용 방법

직원들이 부담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즐기고 있는 것을 물을 수도 Yammer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보았습니다.

Yammer는 유용!

먼저 Yammer를 모두가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Yammer를 도입하고 좋았다고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함께 의견도 소개합니다.

Yammer의 특징인 “정보 전달의 속도”, “커뮤니케이션의 가벼움”을 장점으로 꼽고있는 것을 보면, 도입의 목적은 적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활용 방법, 기타 구체적인 에피소드도 소개합니다.

Yammer는 만능은 아니다?

긍정적인 의견이 있는 반면에 부정적 의견이있는 것도 사실.여기는 솔직한 의견도 소개합니다.

데스톱클라이언트 또는 Firefox 부가 기능 (팝업 도구)를 이용해서 실시간 정보 공유가 가능한 반면, “팝업이 나와 버리기 때문에 업무에 집중할 수 없다”, “잡담도 많기 때문에, 애드온 기능을 없애버리면, 가끔씩 중요한 정보가 흐르고 있곤하여 곤란하다”등 균형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직원도 많은 것 같습니다. 사용방법, 용도에 대해서는 침투하는 데 좀 더 시간이 필요 할지도 모릅니다.

직원 전체의 공감대가 확립되기 전에는 모든 사람에게 확실하게 알려야 것은, 메일링리스트와 Yammer 양쪽 모두를 활용하는 등의 궁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Yammer에 등록해야 할 것과, 전체 메일로 보내야하는 것, 그리고 양쪽 모두 보내야하는 것들이 명확해지지 않을까요?

6.Yammer 도입의 창립자, 사장 인터뷰!

로프트 워크 Yammer의 도입을 결정한 것은, 본인도 Twitter 매니아이기도 한 로프트 워크 사장, 스와이였습니다.직원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생각했던 대로의 성과가 있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Q Yammer 도입의 느낌은 어떻습니까?
예상보다 빠르게 침투했습니다.일반적으로 새로운 도구를 도입할 경우에는 정착하려면 시험기간이 4 ~ 5 개월 정도 필요한데, 1개월에 침투하여 정식 도입이 결정된 것에 놀랐습니다.

Q 실시간 정보를 놓치는 등의 문제로 불편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
부정적인 목소리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대응하면, 기업이 빠지기 쉬운 비효율이 나타납니다. 그것보다, 귀찮게 생각하는 사람이 극히 적다 (전체의 68 %)는 긍정적인 면을보고 싶네요.또한 iPhone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비율이 높은 (iPhone 사용자 22 명 가운데 19 명이 사용) 것에 주목하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도 확인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Q 앞으로, 다른 활용 방법이 있습니까?
장기 프로젝트의 고객도 함께 참여를 유도해서 같이 사용하거나, 크리에이터(협력사?)와의 연락에도 활용하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전화와 이메일로는 좀처럼 얘기할 수 없는 작은 고민등을 공유할 수도 있고, 동시에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작업을 할 때, 보고툴로도 유용하지요. 지금까지와는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회사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서로간의 교류가 약하게 될 때, 부문(부서)간의 골이 깊어지는 위험을 Yammer으로 극복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조직이 커질 때 손실되는 활력과, 즐거움,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을 채울 수 있지 않을까요.

7. 마지막으로

이제 Yammer가 로프트 워크 적극적으로 활용되고있는 것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메일로 전달할 정도는 아닌데… “라고 생각하고 공유하지 못했던 것을, 부담없이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른 부서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흐르고 있고, 그에 대한 댓글을 달거나 해서 사내의 통풍이 잘되게 된 것도 알 수 있습니다.또한 Yammer를 계기로 술자리가 개최되는 일도 종종 있어어 “야머”가 조직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건강하게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직원이 아직 10 ~ 20 명의 소규모였던 시절의 로프트 워크에는 필요가 없었을 것 입니다. 직원들이 많아지고, “자신의 의견이 전달되기가 어렵다.” “부담없이 의견을 내기 어렵다”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Yammer가 이렇게 활용되고있는 것은 아닐까요. 또한 Twitter에 익숙한 직원들에 의해서만 활용되고있는 것은 아니고, Twitter 계정조차없는 직원을 비롯하여 폭넓게 직원에 활용되고있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그룹 기능등, 아직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Yammer의 기능도 있습니다.앞으로도 로프트 워크는 새로운 활용법을 시도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 션을 만들어 가고자 생각합니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Yammer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번역]Yammer를 모든 각도에서 철저검증 (일본 로프트워크 사례)에 1개의 응답

  1. 김용철댓글:

    [번역]Yammer를 모든 각도에서 철저검증 (일본 로프트워크 사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