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관리란 무엇인가?

이슈관리란

보통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위험 관리(Risk Management),
이슈 관리(Issue Management) 등의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이 용어들 사이에 숨어 있는 상관 관계에 대해 잠시 살펴 보자.

프로젝트 관리에서 이야기하는 위험(Risk) 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아직 발생되지 않았으나, 발생될 가능성(Probability)이 있는것.
  • 발생될 경우, 프로젝트에 차질(Impact)을 가져올 수 있는것
  • 하지만, 적절히 대처할 경우, 기회(Opportunity)가 될 수도 있는것.

그리고, 이슈(Issue, 혹은 Problem)은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는 “발생된(Realized)” 위험으로 정의된다.
물론 미리 예상해 두지 못했던 문제점(Issue)도 있을 수 있다.
이슈는 하고 싶은 것이 될수도 있고, 요청하는 것일 수도 있고, 삭제해야 할것, 기본에 잘못된 부분에 대한 알림등 다양한 주제가 될수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때, 리스크는 피해갈 수 있지만, 이슈의 경우는 이미 발생해 버린 문제점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해결이 되어야 한다. 이슈를 목록으로 정리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고, 담당자를 지정하고,
해결 상황을 체크하는 일련의 행위를 이슈관리라고 하고, 이러한 이슈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을
이슈관리툴 혹은 이슈관리시스템, 혹은 이슈추적시스템이라고 한다.

이슈관리 시스템 (Issue Tracking System)

이슈 관리 시스템은 버그, 요구사항, 작업내용 등이 있을 때 해당 시스템에 게시물 형태로 올리고 개발자,
테스터들이 작업 진행상황을 기록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상의 게시판과 비슷한 형태이며, 해당 이슈(버그,요구하상, 작업 내용 등)에 대한 제목에, 이슈형태, 담당자, 프로그램 버전, 우선순위 등의 속성을 지정하고 내용을 올립니다.

이슈에 대한 작업이 진행되면 작업 결과를 답글 형식으로 올립니다. 하나의 이슈에 대한 작업이 끝나면 이슈를 닫습니다(Close).
이미 해결한 이슈지만 문제가 생겼을 경우 다시 열수 있습니다( Reopen). 또는 보류(Pending)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 첨부도 가능하며, 버그나 요구사항에 대한 관련 파일도 첨부할수 있습니다. 이슈에 답글이 달리거나 속성(이슈 형태, 담당자, 버전, 우선순위 등)의 변경, 이슈 해결 등의 동작에 따라 이메일 주소에 통지 메일(Notification Mail)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슈관리 시스템은 RSS출력을 지원하므로 RSS리더를 사용하여 이슈의 진행 상황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슈관리 시스템

이슈관리시스템은 대부분 버그관리시스템(Bug Tracking System, BTS)에서 출발하였으나, 단순히 버그 뿐 아니라, 다양한 이슈를 관리할 수 있도록 의미가 확장되고 되었다. 이슈관리시스템 혹은 버그관리시스템으로는, Bugzilla, Trac, Mantis(이상, Open Source),  Jira (상용)등이 있다.

이슈관리 시스템의 필요성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 보면 일반적인 기능 구현 작업과 함께 버그 수정과 요구하항 반영 작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슈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개발하는 경우 버그나 요구사항을 엑셀 파일에 저장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엑셀 파일에 조차 버그와 요구사항을 기록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슈 관리 시스템은 게시판 형태로 되어 있게 때문에 웹에서 쉽게 이슈를 조회할수 있고,
이슈에 저장된 속성을을 이용하여 여러 통계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계들을 통해 현재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속성 및 이슈 형태를 이용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예전에 해결했던 이슈를 쉽게 다시 찾아 살펴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슈가 쌓이면 나중에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미슷한 문제가 발생 할때 예전 자료를 참고하여 손쉽게 일을 처리 할수 있습니다.

버그나 요구사항뿐만 아니라 기능 구현 작업도 이슈 형태로 올리고 이슈를 얼마나 해결했는가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알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이슈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막무가내식의 개발이 아닌 체계화된 개발을 할수 있습니다.

이슈관리시스템의 활용

  • 프로젝트의 일정관리

버그관리시스템이라고 하여, 단순히 개발작업 이나 운영에서 발생하는 오류사항만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프로젝트 초반부터 WBS가 만들어 지면, Task를 수행해 나가는 일정관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 개발단계의 버그관리

개발 단계에서는 버그를 관리할 수 있다. 테스트 단계에 들어가면 테스트 케이스 번호를 연계시켜
별도로 버그 일람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 유지보수시의 요청사항 관리

유지보수 작업을 진행할 때에는 고객과 협업하여 사용함으로서, 고객의 요청사항을 실시간으로 접수가
가능하고, 일원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Issue Track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태그가 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

이슈관리란 무엇인가?에 1개의 응답

  1. JunHak Kim댓글:

    좋은글 감사합니다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